국회의원회관서 제2회 혁신평가 결과 발표…평가기간 2022.7.1~2025.10.31 적용
독자 지수 ‘WFLGII’ 기반 정량·정성평가…80점 이상에 대상 수여
기초 시·군·구와 의회 의원 부문까지 포함…“지자체 혁신 능력 종합 검증”
2026년 1월 2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9회 세계학교폭력 추방의 날 기념식에 이어 진행된 ‘제2회 WFPL 8대 지자체 혁신평가' 보고회 및 시상식에는 세계총연맹 이산하(李山河) 총재, 김대기 국회의원, 서명옥 국회의원, 세계총연맹 상임고문 문주현 MDM그룹 회장, 상임고문 이치수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회장·대한인터넷신문협회(신문협) 회장, 김성제 의왕시장, 박현국 봉화군수, 김덕현 연천군수, 구복규 화순군수,. 전춘성 진안군수, 이승로 성북구청장, 기세도 위본그룹 회장, 세계총연맹 이희준·유제리 자문위원, 유승흠 한국의료지원재단 이사장, 세계총연맹 자문위원 방극천 KBS 교수협의회 회장 등 세계총연맹 부설 관계기관 및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하여 대성황을 이뤘다
지자체 혁신평가위(GEC)가 WFPL 8대 지자체 혁신평가 결과를 내고 용인특례시 등 부문별 대상을 발표했다.
지자체 혁신평가위(GEC)는 2026년 1월 2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2회 WFPL 8대 지자체 혁신평가’ 최종 결과를 공개했다. 이날 보고회와 시상식은 제9회 세계학교폭력 추방의 날 기념식 직후 이어졌고,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과 세계언론협회(WPA) 등 관계기관 인사와 지자체장, 지방의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평가위는 2022년 7월 1일부터 2025년 10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적용해 평가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평가지표는 WFPL 측이 개발했다고 밝힌 ‘WF지자체혁신지수(WFLGII)’로, 행정·의정·교육을 통합해 10대 부문, 19개 항목, 120개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고 한다. 심사 과정에서는 비리·성범죄·부정행위 등 중대 결격 사유가 있는 대상자를 배제했고, 민생 현안 해결과 지역경제 자립도 기여도에 가중치를 둔 정성평가를 병행했다고 밝혔다.
수상자는 각 부문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평점자다. 특례시 부문 대상은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받았다. 기초자치단체 시 부문은 의왕시(시장 김성제)·광양시(시장 정인화)·제주시(시장 김완근)가 선정됐다. 군 부문은 영광군(군수 장세일)·봉화군(군수 박현국)·연천군(군수 김덕현)·화순군(군수 구복규)·진안군(군수 전춘성)이 대상에 올랐다. 구 부문 대상은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다. 의회 부문에서는 김춘곤 서울시의회 의원이 특별시의회 의원 부문 대상을 받았고, 광역의회 의원 부문은 이한영·방성환·이오수·김민숙·김재훈·이영희 의원이 선정됐다. 특례시의회 의원 부문은 김윤선 용인특례시의회 의원, 기초의회 의원 부문은 조현옥·양순임·김경미·문미혜·전규호·서점원·금동윤·김병창·오용환 의원이 대상 수상자로 발표됐다.
평가위는 이번 평가의 목적을 예산 효율, 지역경제 자립, 소외계층 배려를 중심으로 지자체 혁신 사례를 발굴하는 데 뒀다고 밝혔다. 다만 지표 기반 평가가 신뢰를 얻으려면 산식과 원자료 공개, 검증 가능한 출처 제시, 평가위원 구성의 독립성 확보가 뒤따라야 한다. 수상 자체보다 평가의 투명성이 담보돼야 지자체 간 학습 효과도 커진다. 주최 측이 세부 지표별 점수와 근거 자료, 이의제기 절차를 상시 공개하는 방식이 현실적인 보완책으로 꼽힌다.